본문 바로가기

MACHINE/관리기록

[기계실] 기계 청소 기록

 

기계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먼지와 기름이 들러붙게 됩니다. 오랫동안 청소를 하지 않았던 기계를 깨끗하게 청소해 봤습니다.

- 지난 기록을 새롭게 작성하였습니다. -

청소 전 기계 상태

012
청소 전 기계 상태

구리스가 오래 되어 떡져서 굳어있는 상태입니다. 오랫동안 청소가 제대로 되지 않아 먼지와 오일이 엉겨 붙어 있는 상태입니다. 구리스가 굳을 경우 정상적인 작동에 방해가 될 수 있으며 먼지가 들러붙게 되면 고장 부위를 제대로 파악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청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청소를 위해 대부분의 부품을 탈거하여 세척 합니다. 부품을 탈거 후 기계 프레임 청소도 진행합니다. 세척제를 사용하여 먼지와 오일을 모두 제거하고 방청제를 전체적으로 도포하여 줍니다. 얼룩이 남지 않게 깨끗한 천으로 전부 닦아 주면 프레임 청소는 끝이 납니다.

 

012
부품을 분리하여 세척합니다.

탈거한 부품은 전부 분해하여 세척해 줍니다. 볼트, 너트 하나까지 전부 완전 분해하여 세척을 해줘야 합니다. 세척을 하며 부품의 상태를 점검하고 사용이 불가한 부품은 새로운 부품으로 교체해 줍니다. 오일이나 구리스를 전부 걷어내고 세척 후 건조를 시켜줍니다. 건조가 완료되면 오일과 구리스를 새로 칠하고 조립을 하면 부품 세척이 끝이 납니다.

 

 

분해해서 세척한 부품을 다시 조립해줍니다. 오일과 구리스를 다시 도포해주고 시험 운전을 통해 오일과 구리스가 골고루 묻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너무 많은 오일과 구리스 도포는 오히려 기계를 더럽힐 수 있으니 적당량만 도포하는 게 중요합니다.

분해해서 세척했기 때문에 일정시간 작동 후에 오일과 구리스를 한번 더 도포해 줘야 합니다.